유니티 UI 중에서도 가장 기본인 Canvas를 생성하게 되면 여러 컴포넌트가 자동 생성된다.
이중 Canvas Scaler 를 통해 UI 요소 전체의 밀도와 스케일을 설정할 수 있다.
1. 프로퍼티(Property)
유니티 문서에서는 다음과 같이 명시되어있다.
Canvas 인스펙터 - Canvas Scaler -> UI Scale Mode 탭의 드롭다운바를 눌러 Scale 모드 3가지 중 하나를 결정할 수 있다.
첫번째 Constant Pixel Size 는 말 그대로 화면에 관계없이 동일한 크기를 유지한다는 뜻이다.
대화면에서 UI를 작성후, 소화면에서 실행하게 되면 UI크기가 그대로 유지되어 보이지도 않게된다.
두번째 Scale With Screen Size 는 지정된 레퍼런스 해상도의 픽셀 수에 따라 포지션과 크기를 지정할 수 있다.
화면 크기에 따라 UI크기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다.
세번째 Constant Physical Size 는 UI 요소의 포지션과 크기가 밀리미터, 포인트 또는 피카 등의 물리적인 단위로 지정된다.
2. 해상도 조절
대부분의 상황에서는 두번째 프로퍼티인 Scale With Screen Size 를 선택하여 조절한다.
수평, 수직 해상도 값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UI크기가 조절된다.
다음은 유니티 문서에서 제공하는 Scale With Screen Size 에 대한 프로퍼티이다.
Match 모드는 Match Width or Height 를 선택하면 되는데, 기본적인 캔버스 영역을 토대로 스케일링한다.
나머지 Expand, Shirink 를 선택하면 레퍼런스를 토대로 해상도를 확장하거나, 축소시킨다.
이렇게 캔버스의 스케일은 내장된 컴포넌트를 통해 조절할 수 있었다.
내장된 프로퍼티 옵션을 잘 조절하면 화면 크기가 가변적이어도,
UI를 자동으로 적절하게 배치하여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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