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Unity] 유니티와 깃허브(GitHub) 연동하기 2 -메타파일 표시, .gitignore 편집
지난 시간에 이어서, 유니티와 깃허브를 연동할 때 관리를 편리하게 하기위해 할 수 있는
몇가지 설정이 있다. 오늘은 해당 내용을 알아보자.
1. 메타파일(meta-file) 표시
유니티 프로젝트를 실행 후,
프로젝트 폴더에서 메타파일 변경사항을 확인하기 위해
Edit - Project Settings - Version Control 로 들어간다.
Mode 를 'Visible Meta Files' 로 바꾼다.
그다음 에셋 포맷을 명시하기 위해 Editor 로 들어가 Asset Serialization 의 모드를 텍스트 모드인 Force Text로 변경한다.
확인을 위해 에셋폴더에 새로 아무거나 하나 추가하고 저장해준다.
그럼 프로젝트 폴더에 메타파일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.
깃허브 데스크탑 앱에서도 변경사항이 바로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2. .gitignore 편집
불필요한 파일을 계속 추적하지 않기 위해 .gitignore 파일을 편집한다.
윈도우에서는 파일이 바로 보이지만, 맥에서는 .이 붙은 파일은 모두 숨김처리 된다.
이를 보이게 하기위해서
Shift + Command + .
을 입력한다.
그러면 다음과 같이 표시가 될 것이다.
이제 텍스트 편집기로 파일을 열어서 수정한다.
맥에서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하는법은 아래 참조
[Mac] 맥 에서 텍스트 파일(.TXT) 만들기
오늘은 맥에서 텍스트 편집기를 이용해 간단하게 텍스트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본다. 1. 텍스트 편집기 설정 변경 Command+ Space 키를 눌러 검색창을 열 수 있다. 여기서 텍스트 편집기를 검
kimasill.tistory.com
파일을 열면 아래와 같이 나올 것이다.
여기서 추적에서 제외할 파일의 주석문자를 제거 하면 되는데,
예를들어
/[Ll] ibrary/ -> [Ll] ibrary/
와 같이 앞의 / 를 제거하면 된다.
library, temp, build, builds, logs, memoryCaptures 를 추적에서 제외하였다.
데스크톱 앱에서 확인하면 변경 파일 수가 줄어들었다.
(텍스트 변경사항까지 세세하게 반영하는게 진짜 신기하다..)
3. 업데이트
이제 자유롭게 사용하면된다.
하단의 Summary 와 Description을 작성해주고,
Commit to main 을 누르면 변경사항을 저장할 수 있다.
저장 후 좌측상단 History에 들어가보면 변경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.
깃허브 원격 레포지토리에 저장 하려면 상단의 Push Origin 을 누른다.
깃허브에 들어가서 원격 레포지토리에 변경사항이 업로드 된 것을 확인한다.
이번 포스팅까지 깃허브와 유니티를 연동하는 방법을 알아봤다.
이런 방식으로 여러 프로그램과 연동이 가능하니, 알아두면 두고두고 써먹을 수 있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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